운전면허증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어디에 두었는지 모를 경우가 종종 있다. 더불어 지갑에 넣어놓고 다니다가 잃어버리기라도 한다면 어디서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지 헷갈릴 때가 있다. 운전면허증을 분실했을 때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은 경찰서 / 인터넷 신청 / 전국운전면허시험장 이렇게 세 곳이 있다. 오늘은 경찰서, 인터넷 신청, 면허시험장에서 재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재발급받는 방법
보통 운전면허증을 분실하면 운전면허 시험장으로 가시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집 근처에 가까운 경찰서가 있다면 방문해도 된다. 다만 재발급되는 기간이 15일 정도로 다소 길게 소요되는 편이다. 경찰서에서 재발급 신청을 하더라도 처리는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해주기 때문이다.
- 경찰서 민원실로 방문하면 된다.
- 신분증은 필수로 가져가야 한다. 신분증이 없다면 여권도 가능하다.
- 타 지역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도 가능하다.
- 대리인 본인 신분증 + 신청인 신분증 + 위임장이 있다면 대리수령도 가능하다.
- 20일간 쓸 수 있는 임시운전면허증을 신청할 수 있다.
▶ 인터넷으로 운전면허증 재발급받는 방법
바쁜 직장인이나 시간을 따로 낼 수 없다면 인터넷으로도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다.
- 수수료는 8,000원이다.
- 인터넷 신청은 07:30 ~22:00 사이에 해야 한다. 이 시간 외에는 신청을 받지 않으므로 주의하자. (24시간 아니다)
- 면허 적성검사 또는 갱신기간 중에는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재발급 신청이 불가능하다. 근처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에 방문해 면허적성검사/갱신 그리고 재발급 신청을 동시에 해야 한다.
- 또한 재발급하는 운전면허증의 사진을 변경하고 싶다면 필히 면허시험장에 방문해야 한다.
- 방문 가능 날짜에 수령할 시, 신분증은 필수로 지참해야 한다.
-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한 후에 취소는 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 인터넷으로 접수하는 방법
1.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s://www.safedriving.or.kr/main.do
메인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2.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클릭 > "면허증 재발급" 클릭 > 실명인증 > 약관동의 >
면허정보 확인(이름, 주민번호, 운전면허번호, 주소일치 여부 체크하기) >
수령지 & 날짜선택(면허시험장 or 경찰서 선택) > 결제하기 > 완료!
▶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재발급받는 방법
운전면허시험장에 직접 방문할 수 있다면 이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시험장에서 신청하면 당일 수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수수료는 8,000원이다. 영문 운전면허증의 경우는 10,000원이다.
- 발급 가능 시간은 면허시험장 운영 평일기준으로 09:00 ~ 18:00 사이에 방문해야 재발급이 가능하다.
- 격주로 토요일도 영업하는 운전면허장이 있다면 토요일도 발급 가능하다. 시간은 09:00 ~13:00 안에 방문해야 가능하다.
- 지자체별 면허 시험장 영업시간의 여부가 다를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 또는 유선으로 체크해본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마치며,
오늘은 운전면허증 재발급받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까운 면허시험장이 없다면 인터넷으로 날짜에 맞춰 재발급신청을 해놓은 후 찾으러 가는 방법이 좋지만, 급한 상황이라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면 당일 수령이 가능하니 이 방법을 가장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