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마트에서 건강한 어묵 고르는 방법

by todghkf 2022. 4. 12.

 

겨울에 먹는 간식 중 제일 좋아하는 길거리 간식은 무엇일까? 본인은 호호 불어먹는 어묵꼬치가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다. 감칠맛 나는 국물에 퉁퉁 불은 어묵을 먹으면 몸도 마음도 뜨끈해지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꼭 겨울이 아니더라도 집에서 흔히 먹는 반찬 중에 어묵볶음, 어묵탕, 떡볶이에도 어묵이 많이 사용 되곤 한다. 그런데 혹시 뒷면의 성분표 확인해보신 적 있을까? 아마도 값싸고 양도 많은 어묵을 고르시는 분들 많으실 거다. 오늘은 제대로 된 어묵 고르는 법과 어묵 속 식품첨가물 쉽게 제거하고 먹는 방법 등 어묵의 모든 것을 함께 파헤쳐보자. 

 

건강한 어묵 고르는 방법

 

어묵 고르는 방법

 

어묵의 성분표는 일반적으로 밀가루 혹은 전분의 함량에 대해서 정확하게 표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분표에 표기된 '어육함량'을 참고하여 구매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1. 성분표의 어육함량 살펴보기

 

어육함량 60% 이하의 어묵은 맛과 영양이 다소 떨어질 수 있고 밀가루 맛이 많이 날 수 있기에 어육 함량 60% 이하는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 또한 밀가루나 전분이 함량이 많으면 어묵이 쉽게 퉁퉁 불어날수 있다는 점 참고하자. 또한 어육함량 80% 이상의 어묵은 맛과 탄력이 함량 60% 이하의 어묵보다 훨씬 좋고 고급 어묵에 속할 만큼 품질이 매우 뛰어나고 맛도 좋다.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좋은 어묵이란 어떤 어묵을 말하는 걸까? 그건 바로 어육 함량이 높고 반대로 밀가루 또는 전분의 함량은 적은 제품이라고 한다. 

 

 

 

2. 그외 살펴볼 것들

 

요즘은 어묵의 만드는 가공과정의 위생과 안전성도 요즘 중요하기에 HACCP 인증마크를 확인해보는 게 좋다. 또 어묵을 만드는 과정 중에 식품첨가물이 전혀 안 들어있으면 좋긴 하지만, 어묵의 맛과 산패를 막기 위해 식품첨가물이 어쩔 수 없이 조금씩은 사용될 수밖에 없다고 한다. 그러니 성분표를 비교해보고 그나마 적게 함유된 어묵을 고르는 고르는 걸 추천한다. 최근에는 밀가루가 전혀 포함되지 않는 어육 90% 이상의 어묵 혹은 밀가루 대신 쌀가루를 이용한 어묵도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으니 추천한다. 

 

 

  • 피해야 할 어묵 : 어육함량 60% 이하 / 밀가루, 전분, 식품첨가물 다량 함유!
  • 골랐을 때 좋은 어묵 : 어육함량 70% 이상 / 식품첨가물 적게 함유 / HACCP 인증 마크 확인!

 

 

어묵의 식품첨가물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

 

사실 어묵의 식품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찾기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러니 성분표를 살펴본 후 최대한 식품첨가물이 적게 있는 것으로 구매한 후 섭취 전에 식품첨가물을 제거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식품첨가물은 왜 제거해야 하는 걸까?

 

 

  • 어묵의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보존기간을 늘리 위해 첨가되는 소브산칼슘의 경우 중추신경마비, 출혈성 위염 등을 일으키는 물질이기도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물론 소브산칼슘이 들어있는 어묵을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는 이상 인체에 큰 문제는 없으나, 어묵에는 소브산칼슘이외에 여러 가지 식품첨가물이 들어있으니 이왕이면 제거 후 섭취하는 게 좋다. 

 

  • 또한 어묵을 튀기기 위해 사용되는 기름은 정해진 횟수보다 많이 사용되어 산도 기준치를 넘어서는 경우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기름을 오래 사용하면 산화가 이뤄지고 산도 수치가 높아지면서 품질과 신선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 어묵을 섭취하기 전에 뜨거운 물로 헹궈 식품첨가물과 기름을 최대한 제거해주면 되는데 이는 대부분의 첨가물이 고온에 약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어느 정도 제거가 가능하다고 한다.

 

 

<식품첨가물 제거하는 방법>

 

  1. 어묵을 듬성듬성 잘라준다. (첨가물이 잘 빠져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
  2. 어묵을 채반에 넓게 펼친다.
  3. 뜨거운 물을 골고루 부어주면 끝!

 

 

지금까지 어묵의 성분표에 따라 어묵 고르는 방법과 식품첨가물 쉽게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어찌 보면 귀찮을 수 있는 일이지만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보다 좋은 어묵을 고르기 위해서는 무작정 가격만 보고 고르는 것이 아니라 성분표를 한 번쯤 보고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