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파란 영양제 '블루베리'의 놀라운 효능 5가지!

by todghkf 2022. 3. 21.

오늘은 작지만 알찬 영양소. 파란 영양제라고 불리며,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더 잘 알려진 '블루베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블루베리는 10대 슈퍼푸드에서 유일하게 과일로 뽑힐 만큼 우리 몸에 좋은 영양이 많다는 뜻이기도 한다. 새콤달콤하고 은은한 향으로 주스로 갈아먹거나, 잼으로 먹어도 혹은 작아서 한입에 쏙쏙 먹기 좋은 블루베리. 이런 블루베리의 미처 알지 못했던 놀라운 효능과 보관법, 주의 사항까지 함께 알아보자.

 

 

 

블루베리

 

 

 

블루베리의 효능 5가지

 

 

1. 기억력 향상 & 치매 예방

 

블루베리의 핵심성분인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로 이동하여 신경 세포 간의 결합을 자극한다고 한다. 이것이 곧 기억력을 향상하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좋다. 또 일주일에 한 번 이상만 블루베리를 섭취해도 기억력 저하를 막아주니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겠다. 

 

 

 

 

2. 시력 향상 & 개선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력에도 도움을 준다. 블루베리에 안토시아닌 성분은 무려 포도의 약 30배가량 들어 있다고 한다.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은 시력에 관여하는 아주 중요한 물질인데, 로돕신이 부족하게 되면 안구질환 혹은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때 안토시아닌 성분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어 시력을 향상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단백질과 당의 결합을 억제해 백내장을 예방해주고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데 효과를 준다고 한다. 

 

 

 

 

3. 노화 예방

 

노화를 촉진시키고 세포를 손상시켜 염증을 일으키는 요소인 활성산소.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주요 핵심이 바로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면 노화 예방은 물론이고, 심장병, 고질혈증, 당뇨 등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4. 염증을 없애는데 탁월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 파린보다 강한 소염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관절염에 도움을 준다. 또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의 양을 줄여주어 통풍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병에도 효과가 좋다고 한다. 

 

 

 

 

5. 항암효과 & 암 예방

 

안토시아닌은 산화 방지 효과가 뛰어나 암을 예방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 또 블루베리의 폴리페놀 성분은 각종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을 밖으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고, 정화하는 능력도 있어 매일 꾸준히 챙겨 먹으면 암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도 강화시킬 수 있다. 하루 170g 정도 챙겨 먹으면 항암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주의해야 할것

 

  • 블루베리를 구매할 때 과육에 먼지처럼 붙어있는 가루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농약이 아니라 '과분'이라는 건데 이 ⭐과분이라는 게 많을수록 달고 영양소도 높다고 하니 잘 알아보고 구입하도록 하자. 씻을 때도 주의해야 할 것이 블루베리는 물에 오래 담가 두면 영양소가 쉽게 빠져나가므로 흐르는 물에 30초 동안 씻고, ⭐과분이 전부 씻겨져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자. 

 

  • 블루베리는 껍질에 영양소가 많으니 껍질째 꼭 먹는 걸 추천한다

 

  • 블루베리도 과일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과당의 함유량이 높아 혈당이 높아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하루 20알~25알이 적당하다.

 

 

 

 

 

블루베리 오래 먹는법

 

 

  • ⭐냉동보관 : 블루베리는 얼려먹으면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농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단맛도 좋아져 얼려먹는 걸 추천한다. 흐르는 물에 간단히 씻어 물기를 전부 제거하고 지퍼팩에 담아 밀폐용기에 한번 더 밀봉하면 최대 1년까지 먹을 수 있다. 먹을 땐 해동하지 않고 바로 먹는 게 가장 좋고, 해동한다고 물에 담가 씻지 말아야 한다.(영양소 손실) 

 

  • 냉장보관 : 씻어서 보관하면 쉽게 무르기 때문에 씻지 말고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하고 먹을 만큼 꺼내어 씻는 게 좋다. 또 냉장 보관한 블루베리는 10일 이내에 먹는 게 좋다고 한다. 

 

  • 상온 보관 : 블루베리는 상온에 두게 되면 햇빛에 의해 비타민이 쉽게 소실되니, 상온 보관은 하지 않는 걸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