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우리가 몰랐던 식초의 엄청난 효능

by todghkf 2022. 5. 4.

요즘 주위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의외로 식초를 드시는 분들이 많다는 사실! 그러면서 양조식초와 발효식초의 차이점도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다. 양조식초는 초산균을 이용해 만들어진 식초를 말하며 초산은 어느 점이 높기 때문에 실온 보관에서도 쉽게 얼어버린다. 반면에 발효식초는 1차, 2차 발효를 거치면서 만들어지는 식초를 말한다. 또 양조식초 같은 경우는 신맛만을 내는 초산만 함유되어 있지만 발효식초는 초산뿐만 아니라 유기산과 생리활성물질까지 같이 함유되어있어 양조식초보다 영양학적으로 봤을 때 훨씬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식초를-손으로-감싸고-있는-사진
식초의 놀라운 효능

 

 

식초를 구입할 때 살펴볼 것들

 

흔히 마트에서 식초를 구매할 때 일반 양조 식초보다 가격이 3배 이상 높은 식초가 있다면 바로 발효식초일 것이다. 영양학적으로 양조식초보다 높다 보니 아무래도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다. 또 식초를 구매할 때 살펴볼 것이 있는데 그건 바로 "식초의 함량"이다. 식초의 함량을 자세히 보면 적게는 2~3%에서 많게는 15%까지 차이가 나는 걸 볼 수 있다. 

 

흔히 요리할 때는 '양조 식초'를 사용하며 음료로 마실 때는 '발효식초'를 추천한다. 식초의 함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신맛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섭취하실 때 물과 꼭 희석해서 드셔야 한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식초를 섭취한다면 하루에 2잔 정도가 적당하니 참고하자. 

 

 

 

엄청난 식초의 효능

 

  • 혈당 감소

식초는 소화 효소의 분비와 당 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즉 체내 혈당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 몸은 밤에 자는 동안에 췌장도 같이 쉬기 때문에 아침 공복에 혈당이 높은 경우가 의외로 많다고 한다. 몸이 움직이는 낮 동안에는 혈당관리가 조절이 되고 있는데 유독 아침에 공복 혈당이 높다면 꼭 식초를 드셔 보기를 추천한다. 

 

 

  • 고혈압을 완화

식초는 당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이 합성되는 걸 억제해주며 중성지방의 수치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액 속에 중성지방 수치가 떨어지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함께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그리고 식초는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킴으로써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고 고혈압은 나트륨의 관리가 필요한 질환인데 식초의 신맛은 짠맛을 대신하는 효과가 있어 염분 섭취를 낮춰주고 이뇨작용에 도움을 줘 고혈압을 관리하는데 효과가 있다.

 

 

  • 동맥경화를 예방

노화를 늦추고 싶다면 식초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식초를 먹게 되면 혈관 근육의 탄력을 유지시켜주며 혈관의 노화도 방지함으로써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 간장병을 예방

식초는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호르몬 대사를 촉진시킨다고 한다. 만약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대사가 줄어들고 피로물질이 쌓이면서 만성피로가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체내 노폐물도 밖으로 배출이 잘되지 않아 많이 쌓이게 되면 결국 장과 간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간에 무리가 오고 기능이 떨어지면서 지방간이 생길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식초를 섭취하게 되면 도움을 많이 준다고 하니 참고 하자.

 

 

 

  • 위장병을 예방

식초는 위액의 분비를 축 진시 켜 소화를 돕고 더불어 살균작용까지 있어 위장 내 나쁜 세균의 증가하는 것을 막아줘 위장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 신장병을 예방

신장염 또는 방광염 등 장기에 염증이 발생하면 노폐물도 배출도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면서 부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런데 식초를 섭취하게 되면 항염작용과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신장질환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자.

 

 

 

  • 변비를 예방

식초는 장을 원활하게 활동하는데 도움을 주고 탄산가스를 발생시켜 변이를 일으킴으로써 변비가 해소시켜 준다고 한다. 변비가 있다면 우유와 식초를 섞어서 먹거나 물, 꿀, 식초를 섞어서 마시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는 간단한 간식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비만을 예방

식초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환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고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들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 불면증을 예방

불면증의 가장 큰 원인은 아무래도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이 예민해졌다면 알칼리성 식품인 식초를 섭취하면 체내에 칼슘이 흡수하는데 도움을 많이 준다. 칼슘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거나 불면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 

 

 

 

  • 골다공증을 예방

식초는 칼슘이 우리 뼈에 잘 흡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부신피질 호르몬을 조절해 뼈를 단단하게 해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요통을 예방

식초에는 초산, 구연산 등과 같은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전부 젖산의 분해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로감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준다. 그 외에도 근육통을 예방해주고 치유해주니 참고하면 좋다. 

 

 

 

  • 피부 노화 방지

피부는 28주기를 거처 새로 만들어지는데 이때 혈액이 탁해졌거나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다면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기 쉬워지며 염증도 같이 생기면서 민감한 피부가 될 수 있다.  세안을 할 때 마지막 헹구는 물에 식초를 몇 방울 타서 헹구시면 피부에 좋다고 하니 명심하자. 

 

 

 

지금까지 엄청나고 놀라운 식초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 주변에 흔히 있는 식재료인 식초를 잘 활용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각종 질병들도 예방할 수 있으니 우리 몸에 매우 이로운 식재료가 아닐 수 없다. 그러니 식초를 꾸준히 섭취하여 다가올 여름 잘 날 수 있기를 바란다. 

 

 

[건강정보] - 복부 지방 빼주는 '다시마' 먹는 방법

 

복부 지방 빼주는 '다시마' 먹는 방법

나이가 들수록 살이 쉽게 빠지지 않는 곳이 있으니 그곳은 바로 뱃살이다. 근데 이런 뱃살을 줄이려는 노력 없이 그냥 놔둔다면 결국엔 많은 질병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허리둘레가 1인치씩 늘

dnjsvlf.tistory.com

 

반응형

댓글